티스토리 툴바

'블로그'는 없어질지 몰라도 '소셜미디어'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블로그'는 없어질지 몰라도 '소셜미디어'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Posted at 2009/03/18 10:38 | Posted in My normal life
요즘 Paul Gillin형님이 쓰신
'Secrets of social media marketing' 이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다.(이제 한 10페이지정도?)

기업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는데에 있어서 처음 접하게 되는 3가지 장애물에 대한 이야기 중 하나다.

첫째는 'Poeple will go negative',
두번째는 'The ROI is Unclear'
그리고 마지막으로 'It's Fad' 였다.

그리고 그에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주르륵 나온다.
아직 내용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실제로도 이런 세가지가 가장 많은 논의가 되는 부분인 것 같다.

People will go negative
김호사장님이 말씀하시듯 이젠 쿨커뮤니케이션시대, 흙은 조금씩 묻히고 가는거다.
Bad News에 대해 기업이 통제하기 쉽지 않아졌고, 그런 배드뉴스에 대처하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The ROI is Unclear
이 부분은 요즘 참 많이 고민중이다.
언젠가 인하우스로 가게 될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기업의 입장에선 ROI가 정말 중요하다.
지금 이부분 읽기 시작했는데, 뭐라고 써있을지 나름 기대가 된다.

It's a Fad
사실 언젠가 이 포스트의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책을 읽다가 나와서 포스팅을 한다.
내가 생각하는거랑 비슷하다면 Paul형님의 그림자라도 밟아서 좋은거고,
그게 아니라면 더 추가될 수 있어서 좋은거지머...

'블로그는 유행일 것'

이라는 말도 있고, 실제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면서 말하는게 '싸이월드'다. 싸이월드도 한때의 유행으로 지나갔고, 블로그도 유행으로 지나갈거라는...

그러나 사람들의 사회적인 욕구-'Socializing'이라고 해야할까-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라는 팀 버너스리는 'Weaving the Web' 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웹은 기술적인 창조물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사회적인 창조물에 가깝다. 웹은 장난처럼 만든 기술적 결과물이 아니라, 어떤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 목적은 바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중략)...우리는 웹을 통해, 우리가 하고자 하는 다양한 것들을 구현할 수 있는 사회를 이루고자 한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이런 사람들의 욕구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블로그'인 것이다.

'블로그'도 유행일 수 있다. 
얼마후에는 그 인기가 없어질 수도 있다.(뭐 앞으로 몇년동안은 상관없을듯 하지만)
그러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저런 방향으로 계속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사람들은 좀 더 알기원할것이고 네트워킹을 할것이고, 표현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유행일수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계속 발전할 것이다.
어쩌면 '소셜미디어'가 아닌 다른 단어로 불릴지도 모르겠지만,
그것이 사람들의 사회적 욕구를 달성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임은 명확하다.

'블로그'가 없어진다면 그 다음에 나오는 어떤 다른 단어의 그것은
'블로그'보다 이런 사람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켜줄것임이 분명하다.


'사람들의 욕구'는 곧 '소비자의 욕구'이기 때문에 기업은 당연히 이런 형태에 커뮤니케이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발빠른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기업은 앞서 갈 것이다.


역시 문제는 비즈니스!!

불과 2년전만해도 '이게 될까...' 라는 심정으로 쥬니캡님의 꼬임(?)에 빠져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어쨌든 '지금은 되고 있고...' 앞으로도 '어느정도는 커질 것'같다.

'넌 블로그만 하냐...' 라는 갈굼을 받기도 하는데 '블로그'를 보는게 아니라
달라진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지를 보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홈페이지 개편을 원할 수도 있고, 소통하기위해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를 원할수도 있고, 어떤 스토리로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할지 궁금해 미칠수도 있을 것이야...
그럴때 짠~ 하고 나타나서 '제가 그 솔루션을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멋지지 않겠냐?
얼마전에 또 침체기/과도기/자신감 상실을 한 철산초속에게 쥬니캡님이 했던 말을 재구성해보았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http://social-media.kr/trackback/202 관련글 쓰기

  1. 고렇치...일전에도 함께 얘기 나눴지만, 블로그가 유행이든 모든 상관없음.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패러다임 시프트'가 발생했기 때문에...다시 커뮤니케이션 방향이 예전으로 역류하진 않을 것임. 이게 바로 '소셜 미디어'는 keep going 하리라는 의견.(물론, 최근 정부가 소통방법을 역류하는 걸 보면서..어라 모야?하고 궁금해하곤 있지만...ㅋㅋ)
  2. 저도 동감이구요.. 그런 선견지명으로 social-media.kr라는 도메인도
    벌써 선점하셨잖아요 ㅋㅋㅋ 화이팅입니다^_^
    • 2009/03/18 17:53 [Edit/Del]
      음...역시 예리하시군요...선견지명이라기보단...혹시라도 나중에 누군가 이 도메인을 산다고 하지않을까해서...ㅋㅋ 노니님 국내 여행지좀 추천해주세요...결혼1주년기념으로 제주도나 가야하나 고민중이에요...;;
    • 2009/03/19 22:14 [Edit/Del]
      제주도 가실거면 요새 뜨는 제주올레 코스 추천하고 싶은데~
      걷는거 싫어하시면 패스^^;;

      저는 오히려 국내여행을 많이 못해봤네요. 단거리 해외여행이랑
      비용이 얼마 차이 안나서 그런가; 앞으로는 많이해보고 싶어요^^
    • 2009/03/20 09:30 [Edit/Del]
      아...올레코스!! 어제 노니님 댓글보고 찾아봤습니다. 괜찬을거 같아요. 제주도 몇번가봤는데 좀 특별한것좀 해보려고 했거든요. 일본가려고 했는데 환율이 너무비싸고...흑...오오 올레올레...
  3. 하기사 블로그도 어찌보면 유행일수도 있겠고.. 향후에 블로그 이상가는 미디어 툴이 나올지도 모르곘지만..
    적어도 2~3년은 괜찮지 않을까 봐..
    트위터도 그렇고..
  4. 소셜 미디어는, 확장성이 블로그 보다 강한것 같아요.
    넘쳐나는 정보는 개인이 필터링 해야 하는건지..^^;
  5. 해외에서는 블로그까지 소셜미디어의 일종으로 보는 시각도 있더군요.

    어쨌건 국내보다 해외의 소셜미디어에 대한 반응은 좀 오버스러울 정도라는;;;
    • 2009/03/19 09:14 [Edit/Del]
      아무래도 해외에서는 좋은 사례라는게 있어서 그런거 같기도합니다. 국내에는 뭐 아직 이렇다할 사례가 없어서리...어디 기업이 블로그로 위기관리에 성공적인 케이스를 남기거나 하면 우리나라도 열렬하겠죠...^크헛
  6. 철산초속님 말씀대로~ '소셜미디어, 블로그' 무엇이 되었던... 비지니스적 마인드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죠-ㅎ 전 요즘 넘쳐나는 정보량을 감당 못하고 있는 중이에요-
    해결방법을 아신다면 한말씀!!!
    • 2009/03/19 09:19 [Edit/Del]
      음 내 경우엔 말야...나도 그랬고 이쪽 공부하는 사람들이 나한테 그런거 진짜 많이 물어보거든...이건 머 책이나 메뉴얼이 있는것도 아니고 카를로스말대로 그냥 정보는 막 넘치고 해야할건 많고....

      일단 머리속에 다 때려넣어버려...그리고 정리하는 법은 현실적으로 두 가진거 같어...

      하나는 블로깅을해...
      나도 예전에 글쓴거보면 창피한글 많다...ㅋㅋㅋ왜냐면 넘쳐나는 정보속에 이게 머리속에서 하나하나 정리가 되다보면 생각이 많이 달라지거든...

      다른 하나는 이야기를해...
      고수를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것도 좋은데, 내가 보기에 정말 좋은건 당신보다 이쪽에 잘모르는사람한테 질문을 받는게 정말 좋아...질문에 답을 하려면 정확한 걸 머리속에서 끄집어내야하는데 이게 정리안되고 머리속에 박혀있던건 대답을 해주었다가도 나중에보면 이런 대답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도한다...
      근데 그렇게 대답해주면서 이야기하면 진짜 도움이 많이 되는듯...

      결론적으로 당신만의 개념정리와 톤앤메너라고 할까 그런게 필요한듯...뭐 본질을 다르게 개념정리하는것은 아닌데...누군가에게 말해줄때, 남들이 다아는거는 책을보고도 할 수 있을듯...그걸 당신만의 것으로 정리를 혀....

      그래서 Paul gillin이나 쥬니캡님이나 이런형님들이 대단한거지...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지 몰라도 일단 개념정리를 딱딱딱 해놓고있으니까...

      암튼 일단은 머리속에 막 집어넣어버려...ㅋㅋ
    • 2009/03/19 13:16 [Edit/Del]
      철산초속님 제 고민에 대한 진지한 답변 감사들려요^^ㅎ
      고민이 싹 사라지네요ㅎ 저만에 '개념정리와 톤앤매너'이게 핵심일 듯 하네요-ㅎㅎㅎ 완전 열심히 해야겠어요!!
      담번에 뵐때는 질문 많이 할테니- 좋은 답변들 부탁 드릴께요ㅎㅎㅎ
  7. 뭐 해답은 소비자에게 있고, 힘은 이미 소비자에게 넘어갔으니...블로그는 하나의 플랫폼이고, 소셜미디어라는 트렌드는 이제 트렌드가 아닌 현실인것 같네요~ㅎ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